HOME > 조은포럼 > 밝고 진취적인 사회캠페인
 
 
 
문화주의정신과 문화인 관리자
문화주의정신과 문화인
(밝고 진취적인 선진사회를 건전문화로 이룩한다)

문화주의라 하면 문화를 사회생활의 중심으로 보는 주의이고 문화국가란 문화향상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그것을 조장하는 것을 기본방침으로 하는 국가를 말합니다. 그리고 문화인은 문화적인 교양이 높은 사람이나 문화에 관한 일에 종사하는 사람을 일컫습니다. 그와 같은 문화인이 많으면 많을 수록 선진사회는 빨리 다가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그와 같은 문화주의, 문화국가, 문화인은 우리와는 거리가 먼 것 같이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우리 민족은 선비정신을 비롯하여 문화를 매우 중시여겨 온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만큼 우리는 문화의 바탕위에서 살아왔고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 민족은 문화의 맛과 멋을 아는 자칭 문화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너무 과소평가하고 있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이에서 탈피하여 21세기 문화의 시대를 맞으며 문화산업이 생활기간산업이 될 날이 멀지 않은 이 때에 문화주의정신을 발휘하여 문화인의 긍지를 가저야 하겠습니다.

문화는 인간의 정신적 토양이라고도 합니다. 그 땅이 옥토냐 박토냐에 따라 씨가 말라 죽거나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듯이 건전문화는 우리에게 보고 듣고 만져서 해보고 기쁨을, 만족감을, 행복을 느끼게 해 줍니다. 그러나 어떤 문화이던 불안함, 혐오감, 불쾌감을 주어서는 결코 않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언론매체에서는 건전문화라는 용어보다 퇴폐문화, 향락문화라는 보도의 내용을 더 자주 듣게 됩니다. 이는 보도의 특수성 때문에 특종기사화하다 보면 그럴수도 있겠지만 너무 지나치면 사회병폐현상으로 이어져 겉잡을 수 없는 파국의 원인을 제공하게 되지나 않을가 하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문화가 없는 민족은 미래가 없다”라고 합니다. 그렇습니다. 문화가 그 많큼 중요하기 때문에 그 문화를 보고 그 량과 질과 격을 견주어 보아 그 시대를, 그 민족과 국가와 그 사회의 수준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문화는 어느 누구 혼자에 의해 만들어 진다기 보다는 그 시대와 그 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 낸 것이기 때문 일 것입니다.


21세기에 들어와 인공위성을 비롯한 통신과 교통수단의 발달에 힘입어 지식정보화의 속도는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여 과히 경이적이라 하겠습니다. 이에 문화예술의 영역과 패러다임을 계속 발전시켜가지 않으면 않될 것인데 그 분야는 너무 방대하여서 포괄적 의미에서 종교문화와 정신문화, 시대문화와 역사문화, 사회공동체문화와 가족생활문화, 예술 및 무형문화, 과학기술문화, 기업시장문화, 관광체육문화 등 전문가가 아니라도 아무데나 문화라는 두 글자만 붙이면 다 문화의 모든 것 같은 것이 바로 문화인 듯 합니다. 그 많큼 문화의 영역이 넓다해도 서로 상관성이 있어서 특히 관심분야만 가지고 다루다 보면 편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어느 시민단체에서든지 자체능력과 활동의 한계성 때문에 정신문화, 사회문화, 시대문화, 문화예술분야를 포함하여 문화콘텐츠, 문화시설과 공간에 관련된 모든 사항들을 사회지도층, 문화예술전문가, 비전문일반시민과 단체들을 망라하여 대상으로 다 할 수는 없으므로 선별적으로 사회문화함께하기, 문화나눔, 문화가꾸기 등을 위주로 하는 일에는 다소나마 기여한다면 그 나름의 가치있는 보람이 될 것입니다.

그리하는 것은 국민들의 문화예술가치성 인식을 제고하며 사회문화분위기 개선에 도움되기 위함이요, 한편 문화가치기준에 맞는 문화향유권 확대와 문화복지증진 그리고 전통문화와 문화유산사랑을 펼쳐 나가기 위함일 것입니다. 그와 같은 일들을 독자적으로 또는 국내 유관기관들과 협력하며 직접 때로는 간접적으로 지원, 후원하는 일들 모두도 이에 해당되는 것들입니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문화주의정신을 갖고 문화인으로써 우리나라 문화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일에 동참하면서 밝은 내일, 좋은 세상을 향해 앞으로 나가는 것이 문화인격자가 갖춰가야 할 한가지 덕목임을 알고, 그리 할 시대적, 그리고 사회적 사명 또한 있음을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2   문화주의정신과 문화인     관리자   2007-06-07

 

10,871
1   건전문화, 사회문화나눔, 그리고 밝은 내일     관리자   2007-06-07

 

10,368
1